요즘 다음뷰를 돌아다니다보면, 서두에 또는 중간에 해당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추천해달라는 버튼이 위치하는 블로그들이 많이 보입니다. 글 추천 시스템이라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들의 좋은 취지와는 많이 어긋나는 현상인 것 같아, 이런 블로그들을 볼 때마다 조금 찡그리게 됩니다.

일부 블로거들의 Pre 추천 요청. 과연 마땅한가?

일부 블로거들의 Pre 추천 요청. 과연 마땅한가?


다음뷰를 비롯한 믹시,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등등의 블로그 메타 사이트들의 글 추천 시스템은 독자가 그 글을 읽고 공감을 한다거나 유익하다는 등의 좋은 반응을 보기 위하여 도입한 것이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독자가 그 글을 적어도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로 보면 특히, Windows 상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굴림 폰트에 9pt크키의 글자를 보면 종종 눈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외의 경우에도 컴퓨터 모니터의 밝기 특성상 글을 제대로 보기 어려운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런 이유든 시간적 이유 등을 비롯한 다른 이유 등으로 인해 블로그의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히 읽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완벽히 읽었다고 하더라도 그 글에 대해 분석한다거나 심층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진 않죠. 자연스럽게 그 글을 쓴 블로거와 소통을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런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읽진 않더라도 "보는" 것은 적어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글 추천 버튼을 글 앞쪽에 위치시킨다는 것은 조금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자신의 글을 통해 유명해지고 싶어한다거나 자칭 파워 블로거가 된다거나.... 등등 다른 누리꾼들과의 소통보다는 다른 이유에서 그런 행위를 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다른 좋은 취지에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저로서는 아직 마땅한 이유를 보진 못했습니다. 글을 추천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그 글을 읽은 독자의 몫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글 앞 쪽에 그런 추천 버튼을 위치시키고 눌러달라고 강요하는 것은 조금 양심적으로 어긋난 행동이지 않나 싶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까모야 2011.07.21 20:23 신고

    저도 블로그 구경을 나섰다가 잠시면 된다는 문구로 추천 손가락을 먼저 올린 포스팅을 보면 '저렇게까지 해야하나?'생각했었거든요

    좋은글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추천해줄텐데...

    • BlogIcon iBluemind 2011.07.21 22:30 신고

      자연스럽게 진정으로 추천하기보다는 '반강제'적으로 추천 버튼이 무분별하게 눌리다보면 앞으로는 정작 진짜로 좋은 글들이 묻히지는 않을까 심히 걱정됩니다.

      이전에는 중복 추천, 자가 추천 등등이 문제이었는데 이번에는 이런 추천 버튼 남용 문제까지 벌어지네요.. 안타깝습니다.

      최근 일어난 파워블로거의 제품 판매에 관한 사건도 이와 전혀 무관하다고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2. BlogIcon yourjune 2011.09.27 22:46 신고

    저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군요. 요즘에는 소위 '파워블로거'라는 사람들까지 저런짓을 하고 있더군요. (사실 저는 파워블로거라는 말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긴 합니다.)

    다음뷰도 믹스도 참 질이 떨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이 높은 수가 정말 읽을만한 혹은 정보가 될만한 확률은 딱 반입니다. 나머지는 낚시성 글이든지 이웃추천입니다.

    비슷한 포스팅 생각하다가 들어와 봅니다~

    • BlogIcon iBluemind 2011.09.28 23:17 신고

      요즘 '파워 블로거'라는 분들의 추천들을 보면, 이웃추천이 대다수입니다.

      이런 온라인 상이 아닌, 실제 사회에서도 학연, 지연 등이 문제가 되는데, 이런 온라인 상에서 까지도 인맥으로 해결되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정말로 진실된 글, 좋은 글들이 이런 추천들에 밀려날까봐 걱정되어서 한 번 끄적여 봤네요.

      기회가 되면, yourjune님의 글도 읽어볼게요~

  3. BlogIcon 가람빛 2013.12.30 16:01 신고

    저는 글 중간에 저런걸 띄워놔서 글을 읽는것조차 방해하는 블로그는 괘씸해서라도 안눌러주려고 합니다. 잠깐이면 된다니... 애써 손가락 버튼을 글 중간에 심어놓는 그 잠깐 사이에 글이나 더 열심히 적었다면 어지간해선 그냥 눌러줬을겁니다.

비밀 댓글 달기
댓글 달기 버튼